홈페이지 호스팅 서비스란? 비용까지 정리해드렸어요
- 1. 호스팅이란?
- 2. 호스팅 서비스별로 가격차이가 나는 이유
- 3. 저는 어떤 호스팅을 써야하나요?
- 유저와 소통하는 홈페이지가 아닌가요? 정적 호스팅으로 충분합니다.
- 문의하기와 같은 기능이 있나요? 서버가 필요합니다
- 4. 장기적인 관점에서 호스팅 비용도 반드시 고려해야한다.
홈페이지 제작 업체를 둘러보다 보면 다음과 같은 문장을 빈번하게 접하실텐데요.
"6개월 무료 호스팅 제공"
"1년 무료 호스팅 제공"
일상생활에서는 접하기 힘든 단어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광고글에서 보이는 호스팅이라는 단어가 뭔지 궁금해하실거라 생각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 제작 비용만큼이나 중요한게 호스팅 비용을 잘 따져보는 건데요.
이번 칼럼에서는 호스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고, 어떤 호스팅을 사용하면 되는지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호스팅이란?

호스팅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집을 빌리고, 월세를 내는 것과 비슷합니다
우리가 웹사이트에서 무언가를 검색하고, 검색결과를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홈페이지는 그냥 마법처럼 화면에 보여지는게 아닙니다.
초등학생도 이해하기 쉽게 홈페이지가 우리에게 보여지는 과정을 설명해드리면
- 브라우저(구글, 네이버 등)가 어떤 컴퓨터에게 파일을 달라고 요청한다.
- 어떤 컴퓨터에서 홈페이지 코드가 담긴 파일과 이미지를 브라우저에게 준다.
- 브라우저가 코드가 담긴 파일과 이미지를 해석하여 우리에게 보여준다.
여기서 어떤 컴퓨터는 브라우저가 언제 파일을 달라고 요청할지 모르기에 24시간 동안 켜져있어야합니다.
우리가 새벽 4시에 아무 홈페이지에 들어가도 정상적으로 열리는 이유가 이때문인데요.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를 24시간 동안 켜놓을 수 없기때문에, 우리는 컴퓨터를 빌려야합니다.
이 컴퓨터 공간을 빌리는 행위를 호스팅이라고 부릅니다.
집에서 컴퓨터를 계속 켜놓을 수 있지만 정전으로 인해 컴퓨터가 꺼지거나, 해킹과 같은 보안문제도 신경써야하기때문에
이런 귀찮은 작업들을 대신해주는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2. 호스팅 서비스별로 가격차이가 나는 이유
호스팅 서비스는 크게 다음과 같은 요소로 가격대가 나뉘게 됩니다.
- 트래픽
- 이미지 / 파일 저장공간

트래픽은 말이 어려워서 그렇지 휴대폰 요금제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 사용량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서 설명해드렸듯이 홈페이지에 누군가 방문하면 브라우저가 어떤 컴퓨터(호스팅 컴퓨터)에 요청하여 파일을 받고
그 파일을 화면에 그려준다고 했습니다.
이런 파일에는 홈페이지 코드, 이미지, 기타 홈페이지를 그리기 위한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적게는 50KB부터 많게는 10MB가 넘기도 합니다.
휴대폰에서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돈을 내듯이, 인터넷에서도 이런 파일을 주기위한 사용료인 트래픽 요금을 내야합니다.
당연히 사람들이 많이 이용할수록 줘야하는 파일도 많을 것이고, 그만큼 내가 내야할 트래픽 요금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미지 및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도 있어야하는데요.
홈페이지에서 누군가 이미지 혹은 파일을 업로드한다면 이를 저장할 공간도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고객 문의하기 폼에서 사업자등록증명을 받거나, 기타 다른 이미지를 사용자에게 받는다면
유저가 제출을 한 다음 파일을 어딘가에 보관해둬야하는데요.
호스팅 서비스에서는 이렇게 파일을 보관할 수 있는 저장공간을 제공해줍니다.
흔히 호스팅 서비스에서 말하는 600MB SSD, 4GB SSD가 대표적인 예시인데요.
가격이 비쌀수록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많아진다는게 특징입니다.
3. 저는 어떤 호스팅을 써야하나요?
유저와 소통하는 홈페이지가 아닌가요? 정적 호스팅으로 충분합니다.

홈페이지를 단순 랜딩페이지, 서비스를 홍보하는 창구로 이용하고 싶고 특별히 유저와 소통(문의하기, 게시판 등)하지 않는다면
서버가 필요없는 홈페이지인데요. 이를 좀 더 전문적으로 이야기하면 정적 홈페이지라고 부릅니다.
이런 정적 홈페이지는 파일 / 이미지만 주는 정적 호스팅으로도 충분합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Githib에서 제공하는 정적 호스팅 (무료)
- Cloudflare Page (거의 무료)
- AWS S3 + Route53 (유료)
문의하기와 같은 기능이 있나요? 서버가 필요합니다

게시판, 문의하기, 댓글달기와 같이 유저와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웹사이트라면 서버가 필요한데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리면 단순히 파일 / 이미지를 주는 컴퓨터와 유저가 소통하기 위한 컴퓨터 이렇게 두개가 필요합니다. (동적 홈페이지)
대표적인 정적 + 웹서버 호스팅을 제공해주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카페24 뉴아우토반 호스팅
- 가비아 웹호스팅
- AWS의 EC2 + S3
본인의 홈페이지가 어떤 유형의 홈페이지인지, 사용자가 얼마나 될 것 같은지에 따라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4. 장기적인 관점에서 호스팅 비용도 반드시 고려해야한다.
홈페이지 제작 비용에만 너무 매몰되고, 호스팅 비용은 크게 신경쓰지 않는 고객님들이 많은데요.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지출이 일어나는 부분은 호스팅 비용입니다.
내가 어떤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할지 선택할 수 없다면, 월에 지출되는 비용은 얼마인지 잘 따져보고
홈페이지 제작 업체를 선택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촌스럽지 않은 디자인, 직접 수정가능한 프리미엄 템플릿 30만원에 홈페이지를 마련해보세요
템플릿 구매하기